[CS] 프로그래밍 패러다임

2024. 10. 23. 14:11·CS

프로그래밍 패러다임

프로그래밍 패러다임(programming paradigm)은 프로그래머에게 프로그래밍의 관점을 갖게 해주는 역할을 하는 개발 방법론.

선언형 프로그래밍

선언형 프로그래밍(declarative programming)이란 '무엇을' 풀어내는가에 집중하는 패러다임이며, "프로그램은 함수로 이루어진 것이다." 라는 명제가 담겨 있는 패러다임

 

함수형 프로그래밍

함수형 프로그래밍(functional programming)이란 선언현 패러다임의 일종.

 

순수 함수

출력이 입력에만 의존하는 것을 의미함.

 

고차 함수

함수가 함수를 값처럼 매개변수로 받아 로직을 생성할 수 있는 것.

 

일급 객체

  • 변수나 메서드에 함수들 할당할 수 있음
  • 함수 안에 함수를 매개변수로 담을 수 있음
  • 함수가 함수를 반환할 수 있음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객체지향 프로그래밍(OOP, Object-Oriented Programming)은 객체들의 집합으로 프로그램의 상호 작용을 표현하며 데이터를 객체로 취급하여 객체 내부에 선언된 메서드를 활용하는 방식.

 

설계에 많은 시간이 소요되며 처리 속도가 다른 프로그래밍 패러다임에 비해 상대적으로 느림.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특징

  • 추상화(abstraction) : 복잡한 시스템으로부터 핵심적인 개념 또는 기능을 간추려내는 것.
  • 캡슐화(encapsulation) : 객체의 속성과 메서드를 하나로 묶고 일부를 외부에 감추어 은닉하는 것.
  • 상속성(inheritance) : 상위 클래스의 특성을 하위 클래스가 이어받아서 재사용하거나 추가, 확장하는 것.
    • 코드의 재사용 측면, 계층적인 관계 생성, 유지 보수성 측면에서 중요함.
  • 다형성(polymorphism) : 하나의 메서드나 클래스가 다양한 방법으로 동작하는 것.
    • 오버로딩(overloading) : 같은 이름을 가진 메서드를 여러 개 두는 것. 메서드의 타입, 매개변수의 유형, 개수 등으로 여러 개를 둘 수 있으며 컴파일 중에 발생하는 '정적'다형성
    • 오버라이딩(overriding) : 주로 메서드 오버라이딩(method overriding)을 말하며 상위 클래스로부터 상속받은 메서드를 하위 클래스가 재정의하는 것을 의미함. 런타임 중에 발생하는 '동적'다형성

 

설계 원칙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을 설계할 때는 SOLID 원칙을 지켜주어야 함.

  • S는 단일 책임 원칙
  • O는 개방-폐쇄 원칙
  • L은 리스코프 치환 원칙
  • I는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 D는 의존 역전 원칙

 

단일 책임 원칙

단일 책임 원칙(SRP, 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은 모든 클래스는 각각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하는 원칙.

 

개방-폐쇄 원칙

개방-폐쇄 원칙(OCP, Open Closed Principle)은 유지 보수 사항이 생긴다면 코드를 쉽게 확장할 수 있도록 하고 수정할 때는 닫혀 있어야 하는 원칙.

 

리스코프 치환 원칙

리스코프 치환 원칙(LSP, Liskov Substitution Principle)은 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 하는 것.

 

클래스는 상속이 되기 마련이고 부모, 자식이라는 계층 관계가 만들어짐. 이때 부모 객체에 자식 객체를 넣어도 시스템이 문제없이 돌아가게 만드는 것.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ISP, 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은 하나의 일반적인 인터페이스보다 구체적인 여러 개의 인터페이스를 만들어야 하는 원칙.

 

의존 역전 원칙

의존 역전 원칙(DIP, Dependecy Inversion Principle)은 자신보다 변하기 쉬운 것에 의존하던 것을 추상화된 인터페이스나 상위 클래스를 두어 변하기 쉬운 것의 변화에 영향받지 않게 하는 원칙.

 

절차형 프로그래밍

절차형 프로그래밍은 로직이 수행되어야 할 연속적인 계산 과정으로 이루어져 있음. 일이 진행되는 방식으로 그저 코드를 구현하기만 하면 되기 때문에 코드의 가독성이 좋으며 실행 속도가 빠름. 그렇게 때문에 계산이 많은 작업 등에 쓰임.

 

단점으로는 모듈화하기가 어렵고 유지 보수성이 떨어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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